자연 치아를 살리는 마지막 방법 - 신경치료
신경치료는 충치나 세균 감염으로 인해 치아 신경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부 충격으로 인한 치아 손상으로 신경 혈관이 노출되었을 때 신경을 제거하고 충전재를 채워넣은 후 치아 머리 모양의 보철물(크라운, crown)을 씌우는 치료입니다. 신경이 제거된 치아는 영양공급이 되지 못하여 비교적 약할 수 밖에 없고, 통증을 느낄 수 없어서 외부 충격이나 과도한 씹는 힘으로 인해 파절되는 경우도 있지만, 신경치료는 자연 치아를 살리는 마지막 치료 방법으로써 의의를 가지며, 관리를 잘 한다면 발치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경치료 전
신경치료 후

신경치료 과정

1. 치수 감염 확인 및 충치 제거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여 치수(치아 신경)의 감염과 염증을 확인하고 충치를 제거합니다.

2. 치수강 개방 및 치수 제거

치수강을 개방하여 정확한 깊이를 측정 후 감염된 치수와 염증 조직을 제거합니다.

3. 근관 소독

치수를 제거한 근관(신경관)이 재감염 되지 않도록 깨끗하게 소독합니다.

4. 근관 충전

비어있는 근관에 치과용 충전재를 채워 넣습니다.

5. 치아 머리 삭제

치아 머리를 삭제하고 크라운 제작을 위한 본을 뜹니다.

6. 크라운 장착

치수 제거로 인하여 약해진 치아가 깨지지 않도록 크라운을 장착합니다.

플라즈마 엔도(Plasma Endo)

플라즈마_엔도.jpg
플라즈마 엔도 장비는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어 여러 의료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에너지를 사용하여 기존의 신경 치료 기구가 닿지 않는 부위의 염증과 세균을 사멸시킬 수 있어 평균 2회 내원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완전히 제거 되지 않는 염증 조직으로 인한 시큰거림이나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 후 붓기가 적습니다.

신경치료,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요?

신경치료

빠르고 정확한 보철물 제작을 위해 - 세렉 시스템(CEREC SYSTEM)

세렉 시스템은 사람의 손을 거쳐 보철물을 제작하는 기존의 방식을 컴퓨터 CAD/CAM 방식으로 대체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4축 버(bur)를 사용하여 1축이나 2축 버를 사용하는 일반적 밀링기에 비해 더욱 정밀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번거로운 과정이나 보철물이 완성되기 위해 며칠씩 기다려야 하는 대기 기간 없이 하루만에 구강내에 보철물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구강 스캔 및 디지털 인상 채득

보철물 제작을 위해 시술 후 구강 스캐너를 이용하여 디지털화된 환자의 인상 데이터를 채득합니다.

보철물 디자인

환자의 인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치과기공사가 원내 기공실에서 보철물을 디자인 합니다.

보철물 제작

디자인 데이터를 세렉 밀링기(CEREC milling machine)에서 수신하여 재료를 가공합니다. 세렉은 빠르고 정확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환자 구강내 보철물 장착

제작된 보철물을 환자의 구강내에 장착합니다.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요소를 고려하여 치과의사가 직접 보철물을 수정하기도 합니다.